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교육.체험

유아요리활동/엄마표요리놀이/아이들과쿠키만들기!^^

by 은하계쓰 2014. 1. 14.
반응형

유아요리활동/엄마표요리놀이/아이들과쿠키만들기!^^

 

어제저녁에는 아이들과 간만에 쿠키를 만들었어요.

우주는 어릴때부터 같이 요리를 많이 했었어요.

그래서 그런지 지금 하고 있는 '동화랑요리랑'수업에서 너무 잘 한다고 선생님이 칭찬해주신답니다.

 

아이들과 요리활동을 하기 전에는 주의사항이 있어요.

 

1) 복잡한 조리과정은 미리 엄마가 해둔다.

2) 요리결과가 집착해서 아이의 자율성을 헤쳐서는 안된다.

 

주제가 빵만들기면 반죽이나 발효과정같이 복잡한건 미리 엄마가 해두세요.

아이는 반죽을 갖지고 충분히 놀게 해주시고요.

아이가 만든 빵이 모양이 안이쁘다고 대신 만들어준다거나~자꾸 엄마가 터치를 하면~ 아이가 스트레스 받고~ 자신감도 떨어져요.

 

나중에는 요리활동 안하려고 하고, 기타 엄마랑 진행하는 엄마표수업에 모두 거부를 할수있어요. 

 

가끔 보면~ 어떤 엄마들은 지나치게 결과물에 직찹해서 아이에게 자꾸 잔소리를 하더라고요.

 

요리활동은 아이의 창의력을 살려주고~ 결과물에 대한 성취감을 높혀줌에 있다는것을 잊지말아주세요.

 

글고~ 집 더러워지는건..좀 감안하셔야죵?

 

놀이 끝나고 아이들과 함께 뒷정리를 하는것도 교육입니다.

 

 

정희도 우주 얼집에서 오기전에 쿠키반죽은 미리 만들어두고 냉장고에 넣어두었어요.

 

 재료: 밀가루 박력분4컵, 계란1개, 천연색소 4~5가지(코코아가루, 쑥가루, 산딸기가루, 단호박가루, 자색고구마가루)

아몬드가루 6큰술, 설탕 5큰술, 버터 5큰술, 우유약간, 바닐라에센스오일 6방울

 

 

주재료는 유기농박력분 밀가루를 사용했어요.

 

 

 

 

색소는 천연색소만 사용해요~^^

아이들이 먹어도 건강에 해가 전혀 없는~~천연색소들입니다.

 

 

 

 

1) 밀가루는 미리 채에 한번 내려주세요.

 

 

 

2) 버터는 전자렌지에 1분정도 돌려서 녹이고~~ 거기에 설탕 넣고 거품기로 잘 저어서 녹이고~~계란도 하나 넣고 거품기로 잘 저어주세요.

 

 

아몬드가루를 넣으면 고소해져요~ 집에 있으면 넣으시고 없으면 패쓰하세요.

 

 

바닐라빈을 넣으면 좋지만~ 가정에서 사용하기 번거로우니까, 간단하게 바닐라에센스오일을 사용했어요.

 

바닐라가 들어가면 계란냄새등등 잡내가 없어집니다. 집에 없으면 역시 이것도 생략하세요.

 

 

 

3) 밀가루를 총 6개의 볼에 나눠 넣었어요.

흰색이 좀 많아야되니까~ 비율은 흰밀가루만 1컵, 나머지 밀가루3컵은 5등분으로 나눠서 볼에 담았어요.

 

각각의 볼에 색소 0.5큰술, 아몬드가루1큰술 넣고 잘 섞어준뒤, 미리만들어둔 버터설탕녹인액체를 조금씩 넣어서 반죽을 뭉쳐주세요.

바닐라에센스오일도 1방울 첨가하시고요.

 

만들가가 넘 뻑뻑하면 우유를 아주 조금씩 넣어서 농도를 조절해요.

 

 

 

 

짜잔~~ 반죽 6가지가 탄생했네요.

 

모두 천연색소를 넣었기때문에 색만 이쁜게 아니라~ 맛도 다 달라요.

 

단호박, 산딸기, 자색고구마, 코코아, 쑥맛이 납니다.

 

얌얌~~ 우리 아이들은 이걸 생으로 그냥 먹으려고해서 문제라니까요.

 

 

 

 

반죽은 냉장고에 넣어서 휴지시켜주시고요.

 

우주가 어린이집에서 돌아온후 쿠키만들기를 시작했습니다.

 

재료는 밀대, 실리콘작업판, 각종쿠키커터, 그리고 쿠키반죽을 준비합니다.

 

 

 

 

 

4) 반죽은 밀대로 쭉쭉~~ 밀고~~ 커터로 찍어요.

 

고사리손으로 귀엽게~~ 쿠키 만드는 울 우주군입니다.

 

 

 

 

코끼리도 만들고, 꽃모양 쿠키도 만듭니다.

 

혜성이는 단호박반죽을 하나 쥐더니..만는둥 마는둥 하고 장난치고~이내 생반죽을 막 먹어요.

 

 

 

 

우주랑 혜성이가 이쁘게 쿠키를 만들었네요.

 

얼굴모양, 코끼리, 곰돌이, 꽃, 앵그리버드까지 마들었습니다.

 

우주는 앵그리버드를 참 좋아해요.

 

 

 

 

5) 오븐 180도로 예열하고~ 18~20분정도 구우면 노릇하게 맛있는 쿠키가 완성이 되요.

 

 

 

 

우리 아들래미들이 만들어서 더 맛있는 쿠키! 홈메이드 쿠키입니다.

 

 

 

 

요리활동은 아이들의 정서를 안정시켜주고요~ 창의력도 up!! 시켜주어요.

 

 

 

 

아빠는 옆에서 구경만하다가~~ 맛나게 쿠키를 먹네요.

 

우주는 얼굴모양쿠키를 좋아해요. 맛있게 먹고~ 노랑머리는 우주, 갈색머리는 혜성이입니다.

 

먹으면서 이러네요.

 

" 우주가 우주를 먹는다!! 캬캬 "

 

 

혜성이는 생반죽을 먹더니만..막상 쿠키는 안먹네요.

 

암턴~~ 울집 예쁜 천사들과 함께한 즐거운 쿠키만들기 시간이었답니다.

 

 

반응형